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키기

면역력 떨어질때 조심.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봐요

by 머니뭐니클래스 2023. 9. 28.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Shingles) 수두 바이러스인 Varicella-zoster 바이러스로 가 어렸을 때부터 몸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몸이 약해졌거나 면역력 저하와 함께 다시 활성화되면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 중 하나인데요.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띠처럼 병변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바늘로 찌르는듯한 신경통증이 동반이 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많이 발병을 하며,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도 폐경기의 여성이 ()()()()에 걸리기 쉬우며, 폐경기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발병률이 1.5~2배 높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신체의 신경이 분포한 곳에 발생하며 주로 몸 한쪽 부분에만 팔, 허벅지, 가슴, 등, 얼굴에 통증, 가려움, 발진 및 피부 물집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나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도 많이 발생을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

대상포진의 전조증상 - 대상포진은 띠처럼 몸 한쪽으로 수포가 올라오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초기 증상은 감기 증상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감기로 오인하기 쉬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 감기 몸살 기운이 있다가 갑작스러운 발열, 권태감, 발열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통증의 강도는 다르지만 심한 경우 칼에 베이는 듯, 불에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감기 증상이 있고 난 이후 약 일주일 후부터 수포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등 쪽에 발생한 경우 배 쪽까지 띠모양으로 수포 및 통증이 발생합니다. 얼굴 부위에서는 이마 쪽에 많이 발생하는데 얼굴 반쪽 이마에 수포가 생기면서 통증이 동반됩니다. 1~2주에 걸쳐 고름이 차면서 딱지로 변하고 터지면서 궤양으로 발전되기도 하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 단계별 변화

순서 증상 부위
1) 발진 대상포진의 가장 특징적인 증산으로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이후에는 피부에 붉은 발진이 나타납니다. *흔희 양쪽 대칭적으로 분포하며 신경 분포된 부위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주 동안 지속되며, 증상의 심각성은 환자바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2) 통증 발진이 발생한 부위에서 강렬하고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며, 예상치 못한 곳으로 확산되기도한다.
3) 피부감각변화 발진이 있는 부위에서 피부변화, 저림 혹은 따끔거림과 같은 이상증상이 나타납니다
4) 신경통 발생한 피부 주변의 신경을 침범해 부위를 따라 신경통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얼굴, 눈을 침법 할 경우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5) 기타 증상 피로감, 발열, 근육통등의 흔한 경험처럼  느낄 수 있 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  대상포진이 발병할 경우 72시간 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신경주사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증인 경우엔 약물 복용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직접적인 신경 치료를 진행해 신경 손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에는 중증으로 악화되어 통증이 극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치료를 하더라도 '극심한 신경통'이 남을 수 있습니다. 특히 뇌를 침범한 대상포진의 경우엔, 안면 마비나 미각 상실, 각막 손상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경우50세 이상, 면역계 질환을 앓고 있거나 결핵··당뇨병 등 만성 질환을 앓는 경우, 초기 통증이 심했을 때, 뇌신경을 침범한 경우입니다.

대상포진 어느 과에서 치료받나 -  감염내과, 피부과, 신경과, 마취통증의학과 등에서 진료를 받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있을까?- 대상포진은 전염성은 거의 없지만 물집에는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피부 병변에 접촉할 경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으니 직접적으로 만지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한번 걸리면 계속 걸릴까요? - 대상포진 한번 걸렸다고 안 결리는 것도 아닙니다.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또 걸린다고 하니까요 예방 접종을 하시면 다시 걸려도 통증을 덜 느낀다고 하니 예방접종을 추천드립니다.

대상포진 수포는 언제 없어질까요?- 대상포진을 앓고 난 이후에 생긴 피부의 수포가 사라지고 나면 완전히 회복될 수도 있지만,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남은 병변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최선이며 언제쯤 없어질 것이다 어떻다 하는 예측은 불가능합니다.

대상포진 예방할 수 있을까

대상포진 예방법 중 하나는 백신 접종입니다. 대상포진에 걸려도 통증이 확연히 줄어들며, 합병증이 남을 가능성이 큰 환자의 경우에도 약간의 통증만 겪다가 회복할 수 있지요.

, 평소에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관리로 면역력을 높여 미리 예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대상포진은 예고 없이 급작스럽게 찾아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과 관리법을 미리 참고하시고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발병 후 관리

대상포진 발병 후 신경통이라는 합병증으로 심각한 통증이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기 합병증을 방치하는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나 ​우울증, 무기력, 수면장애, 식욕저하, 신경통과 같은 다른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꾸준한 치료 후 꾸준한 관리와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을 충분히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점: 나이가 들어가면 신체 기능들이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조금이라도 나의 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