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바이러스처럼 빨리 퍼지게 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쉽게 설명을 하면, 바이럴 = 입소문이지만 여기서 입소문 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 중심으로 내용이 펴져나가는 형식이고,
*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내용이 퍼져나간다는 점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러나 소비자가 흥미를 끌만한 내용을 전달하며 흥미를 유발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행동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홍보가 되는 과정에서는 입소문과 바이럴은 동일한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종류
바이럴 마케팅은 다양한 형태와 전략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일반적인 바이럴 마케팅 종류입니다.
1. 동영상
일단 요즘 유튜브 때문에 가장 핫한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의 무려 83%가 한 달의 평균 30시간 정도를 유튜브 시청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 시장이 또 있을까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주변에 많은 구독자를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영상 하나로 10~100만 뷰 이상을 달성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반해서 인플루언서들에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영상들은 물론 그냥 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참고할 것입니다.
이처럼 해당 동영상이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서 관심을 가질만한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을 자동 추천해 주면서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2.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보통 아래와 같은 인기 있는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그리고 글,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방식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를 합니다. 이때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수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부터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 그리고 아이콘 사이트까지 다양한 리소스들을 활용해서 만들 것입니다.
콘텐츠를 만들고 나면 단순히 업로드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최대한 홍보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콘텐츠에 따라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공유될 확률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잡게 된다면, 공유에서 공유가 반복하면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기브어웨이
기브어웨이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나 추천을 하면 증정품을 주는 것입니다.
기브어웨이는 사람들이 흥미롭거나 재미있어하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감정을 이용한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기브어웨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행을 하면 팔로우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고,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시간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이럴 효과를 얻게 된다면 일반 광고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들이 있다면 이러한 이벤트성 마케팅을 통해 혜택을 줌으로써 감사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4. 챌린지
유명 연예인들의 아이스버킷 챌린지나 지코의 아무 노래 챌린지 등 한번쯤 들어 보셨거나 영상으로 보셨을 것 같은데요. 여기서 챌린지는 다양한 도전을 개인이 성취해 나가는 것을 SNS를 통해 공유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면,
공인 혹은 인플루언서들끼리 서로 지목을 통해 도전을 하게 만들어서 이어 나가거나, 지목을 받지 않더라도 개인이 하나의 트렌드 한 콘텐츠로 제작을 해서 올리는 등 점점 퍼져나가서 바이럴 효과를 누리는 방법입니다.
챌린지를 통해 이 사람은 다음 사람으로 누구를 지목할까? 이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도전을 성취할까? 등 궁금증을 자아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게 만드는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 또한 자연스럽게 전달이 되어 인기 있는 바이럴 마케팅 종류의 한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럴 마케팅은 트렌드 맞춰서 새로운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
1.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어 하는 광고는 흥미롭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공유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2. 사람들이 광고를 쉽게 공유할 수 있어야 야합니다.
- SNS, 이메일,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쉽게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광고의 메세기자 명확해야 합니다.
- 사람들이 광고의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방법
바이럴 마케팅 광고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지만, 성공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
1. 타깃 고객을 파악합니다
타겟 고객의 관심사와 공감대를 고려하여 광고를 제작합니다.
2. 명확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해야 합니다.
3. 효과를 측정합니다
온라인 마테팅의 효과를 측정하여 다음 마케팅에 반영합니다.
모든 과정들은 노하우와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와 함께 할 경우 더 긍정거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효과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성공적으로 실행될 경우 다양한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급격한 확산과 대중화:
- 바이럴 마케팅이 성공하면 메시지나 콘텐츠가 빠르게 확산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 또는 제품을 급속도로 대중화시키고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낮은 마케팅 비용:
-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므로 광고 예산이 크게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광고 방식보다 비용 대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신뢰와 긍정적인 이미지 강화:
- 소셜 미디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 간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개인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참여 촉진:
-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참여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유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사용자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콘텐츠의 오랜 기간 유지:
- 성공적인 바이럴 콘텐츠는 오랜 기간 동안 계속해서 공유될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도 계속해서 브랜드를 알리고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소셜 미디어 활용:
- 바이럴 마케팅은 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브랜드는 사용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더 많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브랜드 로열티 증가:
- 사용자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면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고 추천함으로써 브랜드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단점
● 브랜드 희석 효과 : 정말 드문 경우겠지만 만약 콘텐츠가 긍정적인 측면이 아닌 부정적인 측면으로 바이럴 효과가 퍼져나간다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측정의 어려움 : 광고 캠페인은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서 더 나은 광고 효과를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데이터가 따로 남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더라도 지속하기 어려움이 있다.
● 제한된 대상층 타겟팅 : 바이럴 마케팅은 대상층이 자발적으로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대상층을 명확하게 타겟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요점: 바이럴 마케팅은 빠른 홍보와 효과도 있지만, 제어가 어렵고,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성공을 보장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한 부정적인 반응이나 오용의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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