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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슈

소비자고발센터 피해신고하고 구제받는 방법

by 머니뭐니클래스 2023. 10. 13.

소비자고발 피해는 소비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이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나 손실을 나타내는데요, 이러한 피해는 다양한 형태와 정도로 나타날 수 있어 소비자 고발센터를 통해 피해를 신고하고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기에 소비자고발센터 피해신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가 있어요.

소비자고발 센터 상담전화는 : 국번 없이 1372 

상담원은 불편사항을 듣고 필요한 정보를 안내하며 접수를 도와줍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9시~오후 6시

신고절차

1. 소비자고발 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인터넷으로 접수를 신청을 합니다.

접수할 경우 본인의 정보와 업체의 정보, 불만사항과 피해내용. 증거자료등을 같이 제공해야 합니다.

2. 담당자가 연락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담당자는 신고내용을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더 요정 또는 조정을 도와주거나 안내를 합니다.

3. 시정 조치를 요구하거나 공정거래 위원회 고발을 진행합니다.

4. 소비자고발 센터는 조정이나 시정조치, 공정거레위원회에 고발 결과를 알려줍니다.

**피해나 분쟁의 상황물을 담은 제품 사진이나 동영상 사업주와의 대화캡처, 계약서 등 자료를 첨부하면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용들을 남에게 알리기 불편하시면 '비밀글' 체크 후에 신고글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환불규정

조정이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된 경우

조정내용에 따라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조정내용은 소비자고발 센터가 업체에게 서면으로 통보하는 내용으로 ㄷ조정 내용에 동의한 경우에는 법적인 효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업체가 조정을 이행하지 않으면 소비자보라센터에 다시 신고를 하거나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시정이 요구된 경우

시정 조치 내용에 따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시정 조치란 업체가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행위를 중단하거나 바로잡거나 보상하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시정 조치는 효력이 있으며 만약 이를 따르지 않으면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공정 거레위원회에 고발된 경우

공정 거래 위원회윈 처분에 따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공정 거래위원회는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행위가 공정 거래위원회에  위반되는 경우 업체에 대해 조사하고 법적인 처분을 내릴 수 있습니다.
공정 거래위원회의 처분은 법적인 효력이 있으며 업체가 이를 따르지 않으면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1. 신고를 하기 전 해당업체와 협의를 먼저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협의를 할 때는 본인이 요구사항과 근거를 명확하게 전달을 해야 하며 답변을 기록하거나 증거자료를 확보해 두시기 것이 좋습니다.
2. 소비자고발센터를 이용할 때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할 때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 허위인 경우 소비자고발센터 업무가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허휘신고 나 허위상담을 할 경우에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3. 상담을 받은 후에는 담당자의 연락을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당자는 신고애 내용을 확인하여 필요한 정보를 더 요청하거나 조정을 도와주고 안내를 해줍니다
4. 소비자고발 센터가 업체에 대해 시정 조치를 요구하거나 공정 거래위원회에 고발한 경우 결과를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정 조치나 공정 거래위원회 고발의 결과가 요구사항과 일치하는지 업체가 시정 조치나 공정 거레위원회 처분에 잘 따르고 있는지 또한 피해 구제가 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등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요점: 소비자고발센터와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피해상담과 신고방법, 피해구제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 데요, 가급적 피해가 없어야겠지만, 만약 발생을 하더라도 각종 절차들을 잘 활용하시어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