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가끔 경제분야 이야기나 창업이야기 부동산이야기를 하다 보면 대화 중에 '와우~그거 블루오션이다. 아니야, 이미 한물간 레드오션이야.' 하며 표현들을 할 때가 있는데요. 블루오션, 레드오션, 어떤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루오션이란
"블루 오션"은 경영 전략 및 비즈니스 용어로, 기존 시장 공간에서 경쟁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기존 시장을 새롭게 정의하여 창조하는 전략적 접근을 말하는데요. 이 용어는 기업이 경쟁적인 분야에 뛰어들지 않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경쟁을 회피하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을 뜻합니다.
블루 오션 전략은 기존 나와있는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고 소비자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결코 만만하고 쉬운 시장은 아닙니다. 시장에 진출했다 하더라도 수익이 낫다 싶으면 거대 기업들이 자본력으로 더 좋게 상품들을 만들어내는 것이 현실입니다. 내가 먼저 시작을 했더라도 나와 비슷한 것이 많아진다면 내가 그곳에서 살아남을지에 대한 고민들은 한 번쯤은 해야 할 것입니다.
블루오션의 특징
1. 시장 창조: 블루 오션 전략은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거나 기존 시장을 확장하는 데 주력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 경계를 넓히고 고객 대상을 확장합니다.
2. 가치 혁신: 블루 오션 기업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이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거나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3. 경쟁 회피: 블루 오션 전략은 경쟁을 회피하려는 것이 목적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레드 오션과 달리 블루 오션에서는 경쟁자가 적거나 거의 없는 상태를 추구합니다.
4. 미래지향적: 블루 오션 전략은 장기적인 비전을 중요시하며, 디지털 기술과 혁신이 더 많은 블루 오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인공지능, 자동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기술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요점 :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알려져 있지 않아 경쟁자가 없는 유망한 시장을 말하는데요, 시장수요가 경쟁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 얻어지며, 여기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기회가 존재하고 아직 시도된 적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해서 많이들 쓰는 용어입니다.
레드오션이란
"레드오션"은 블루오션의 반대말의 개념으로 많이 쓰이는 경제용어인데요. 이미 경쟁이 치열하고 포화된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드 오션에서 경쟁기업들은 한정된 고객, 수익,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며, 가격 하락, 마케팅 비용 상승, 제품 라인 확장 등의 경쟁 전략을 사용합니다. 레드 오션은 이미 경쟁사들이 존재하고 경쟁에 따른 수익률이 낮아진 상황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나는 새로운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서 시작한 사업인데 너무 잘돼서 너도나도 따라 하다 보니 레드오션이 되고 마는 경우인데요.
도입기- 새 상품을 내놓았을 때 생사가 결정되는 과정으로 중요합니다.(이때 살아남으려면 다음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성장기- 수요가 증가하여 다른 곳에서도 똑같은 상품을 만들어내기 시작합니다.
한정기- 수요가 한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침체기- 어느 정도까지 오르면 수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이 지나고 나면 그 상품이 가진 가치는 꾸준하겠지만 수요를 나눠갖는 구조가 되어버리므로 경쟁에서 밀리면 망해버리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레드 오션에서의 주요 특징
1. 가격 경쟁: 경쟁사들은 가격을 낮추는 경쟁을 주로 펼칩니다. 이로 인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하락하고, 수익 마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제품 및 서비스 유사성: 경쟁사들은 유사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이나 시장에서의 차별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적은 혁신: 레드 오션에서는 주로 이미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이 사용되므로 혁신의 여지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4. 고객유치 비용 증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및 광고 비용이 상승하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투자가 늘어납니다.
5. 시장 포화: 시장이 이미 고객의 수요를 포화시킨 경우에 해당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어렵고, 경쟁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요점 : 따라서 레드오션에서는 효율성 향상,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 많이 잘 알려져 있어서 경쟁이 치열한 특정 산업 내의 기존시장 이기 때문에 경쟁자의 수도 많을 것 같고 같은 목표와 같은 고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를 두지 않고서는 치열하게 경쟁을 하게 되기 때문에 무엇을 시작할 때는 잘 판단을 하는 것은 물론 꼭 염두에 두고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경쟁력의 중요성
그렇다면, 블루오션 레드오션의 예를 볼게요
블루오션의(예) | 레드오션의(예) |
내부경쟁이 낮은 직업- 공무원, 공기업,공공기관( 인사할때 레드오션 입사후에 블루오션) 가구조립, 운동기구 이송 서비스등 |
과거 - 대중목욕탕,비디오대여점,도서대여점,PC방,인형뽑기방등이 하영길 현재 - 통신사 대리점,중국집,아이스크림 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공인중개사, 치킨집, 빵집, 커피숍등이 레드오션 시장입니다. |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고객 서비스, 혁신, 비용 관리 등을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 오션에서는 창의성, 혁신, 마케팅,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성공할 것입니다. 기업은 레드 오션과 블루 오션을 현명하게 조절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는 데 있어 유연성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미래의 경제 및 기술 트렌드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고객의 변화에 개발하고 충족시키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나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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