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아시나요

by 머니뭐니클래스 2023. 9. 18.

고령화시대 100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들 직장에 다니거나 하는 일들이 많다 보니 연로하신 부모님이 혹시나 아프시거나 하면 옆에 있는 것도 하루이틀 간병인을 찾고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을 찾느라 신경을 많이 쓰는데요. 많이들 요양원과 요양병원들 어감이 비슷해 다 거기서 거기가 잖아 하실 거 같아서 정확하게 차이점을 알려 드릴게요.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원'의 경우는 치료보다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세워진 시설입니다. 나이가 들어 집에서 어르신분들의 케어를 혼자 감당하기 어려우실 때 찾으시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함축적인 단어로 노인 '생활'시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노인성) 질환에 따라 생긴 후유증을 치료 또는 재활을 목적으로 입원을 하는 곳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위에 잠시 표에서도 설명해 드렸듯이 요양원과는 달리 '의료시설'이라는 거예요.

1. 의료진의 상주 여부가 다릅니다.

요양병원은 의료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에 의사와 간호사 모두 24시간 상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저녁 상관없이 치료가 필요할 경우 곧바로 의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원은 의사가 1개월에 2회 방문 진료의 형식으로 24시간 동안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용, 인원 운영 방침에 있어서 요양원은 입소자 30명 이상에 1명 이상 사회복지사를 두어야 하며/ 25명의 입소자 당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를 꼭 두어야 합니다.)

2. 입소 조건이 다릅니다.

요양병원은 의료 서비스 차원으로 설립되었기 때문에 질환을 이전에 앓으셨거나 외과적인 상해로 수술을 받으신 분들께서 입원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에 따라 법률 또한 요양병원은 의료법 범주에 속합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 차이점 중에서도 입원 대상자는 요양병원은 노인성 질환, 만성질환 및 외과적 수술 후 회복 기간에 있는 자들로 의학적 치료와 요양을 필요로 하는 자입니다.

요양원의 입소 대상은 65세 이상 노인 등으로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자 신체 및 가사활동의 지원 또는 간병 등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자입니다.

입원 기준을 보면 요양병원은 해당 주치의의 소견을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요양 시설은 장기 요양 1~2 등급자, 장기요양 3~5 등급자 중 등급 판정위원회가 인정한 자 이어야 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비용도 크게 달라지나 

비용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해하는 것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입원 비용에 있어 요양병원은 "건강보험"을 적용을 받습니다.  20%는 본인 부담을 하시고 80% 정도는 건강보험에서 대신 내주는 것인데요.(* 다만 대략적인 수치일 뿐, 가입한 보험 종류에 따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요양원은 건강보험이 아닌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20% 정도를 본인이 부담하고 80% 정도는 정부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다만, 이는 입원비용 1가지 범주에서의 차이입니다. 구체적으로 간병비와 식비에서도 차이가 생기는데요.

​이에 관해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간병비

요양병원에서는 보호자분들께서 환자분들의 간병비를 부담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보호자분들께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실 수도 있기에... 정부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정책적으로 바뀌면 좋겠습니다.

요양원은 간병비를 100%로 정부에서 지원을 합니다.

2. 식비

요양병원에서는 식비를 50% 정도 보호자가 부담합니다. 통상적으로 나머지 반은 건강보험에서 지원을 합니다. (*물론 이 또한 보험의 종류에 따라 구체적인 수치 비율이 달라집니다.)

반대로 요양원은 식비를 보호자분께서 모두 부담을 합니다. 식비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요양원이 조금 더 비용적 부담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요점 :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 해드려요. ----참고!!

1. 설립 목적의 차이​: 요양병원은 치료/요양원은 생활 돌봄

1. 1 의료진의 상주 여부 차이: 요양병원 24시간 상주/ 요양원 1개월 2번

1. 2 입소 조건의 차이: 요양병원은 질환 및 후유증 환자/ 요양원 장기노인요양등급 "시설등급" 65세 이상

2. 보험 적용의 차이: 요양병원은 건강보험/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

2. 1 입원비의 차이: 요양병원과 요양원 모두 20(본인) : 80(보험) 부담

2.2 간병비의 차이: 요양병원 보호자 100% / 요양원 정부 지원 100%

2.3 식비의 차이: 요양병원 50:50 / 요양원 보호자 100%